20231025_기록_2D 플랫포머 게임 만들기

2023. 10. 25. 21:22IT/TIL

오늘 한 것들

2D 플랫포머 게임 만들기 실습

 

어제에 이어서 2D 플랫포머 게임 만들기를 실습했는데

마무리하지 못했던 

몬스터 피격부터 시작해서 코인 획득하기, 점수 획득하기, 도착점 만들기를 하면서

게임 매니저로 이들을 이어주면서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 상호작용한 결과들을 유저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게임 화면에 보여지게 설정하였다.

그 이후에 음향효과를 넣어서 게임의 완성도를 높혀주었다.

 

확실히 아무런 음향효과가 없는 게임은 밋밋한 느낌과 함께 집중력이 흐트러지는데

음향효과를 추가한 것 만으로 게임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배경음악이 나오는 것으로 게임의 완성도가 높아진 느낌을 받을 수 있고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동전을 얻을 때 효과음이 추가되어 보다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이후에 맵을 구성하는 데이터들을 Stage1, Stage2, Stage3, ... 으로 나누면서

처음엔 Stage1을 표시하고 나머지는 비표시하다가 Stage1을 클리어한 후에

Stage2가 표시되는 식으로 마치 씬을 나눠주는 느낌의 작업으로 스테이지를 만들었다.

 

 

이렇게 2D 플랫포머 게임을 완성하였는데,

실제로 코딩 실습을 하면서 강의를 보고 그대로 따라했는데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하면서 코딩의 어려움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오늘도 겪었던 매우 단순하지만 많이 만날 수 있는 오타 문제로

gamemanager를 gamamanger로 잘못적어서 생겼던 오류였다.

한 글자를 잘못적어서 오류가 생겼는데 이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소모했다.

코드를 여러번 확인한 끝에 간신히 찾아냈을 때는 허탈함과 아쉬움을 느꼈지만,

오늘 이렇게 경험했으니 코딩할 때 알파벳에 좀 더 주의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외에도 동전을 먹어도 없어지지 않는 현상

-> isTrigger 부분이 체크되지 않아서 생겼던 문제

 

동전을 먹었을 때 점수가 오르지 않는 현상

-> gold를 glod로 적어서 생겼던 문제

등 큰 틀은 강의에서 만들어주기 때문에 크게 오류는 나지 않지만

체크해주거나 서로 연결해주는 문제, 오타 문제등이 가장 많이 발생했다.

이를 좀 더 공부하면서 줄여야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