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9_유니티 개인과제

2023. 11. 29. 21:55IT/TIL

오늘의 TIL은 Chapter 3-1 Unity 게임개발 입문 개인과제에 관한 내용이다.

 

11월 24일에 발제를 시작으로 작업에 들어갔던

Unity 게임개발 입문 개인과제가 오늘 마감일이었다.

 

전체 6일 중의 4일(주말에 일이 있어서 작업을 하지 못했다)을 투자하여 만든 게임(?)으로

github는 아래와 같다.

https://github.com/Lawrence1031/Unity_Base_Assignment

 

GitHub - Lawrence1031/Unity_Base_Assignment

Contribute to Lawrence1031/Unity_Base_Assignmen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전반적인 내용은 ReadMe에 자세히 적었기 때문에 간략하게 소개하면,

 

같이가요 베텔게우스의 숲(Go Together Betelgeuse Forest)라는 제목의 게임으로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동물의 숲에서 게임의 아이디어를 착안했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동물의 숲과는 많이 다른 점이 게임의 목적성인데,

이 게임의 목적은 NPC들의 부탁을 받고 베텔게우스의 숲을 탐험하는 게임으로

전투가 있지 않고, 게임의 플레이도 단순하게 숲을 돌아다니면서 아이템을 구하는 게임이다.

 

게임 시작 시에 플레이어의 이름을 입력할 수 있고, 캐릭터도 선택할 수 있다(미구현).

이후에 우측에 보이는 angel이라는 NPC와 대화를 통해 퀘스트를 얻고(미구현)

Stage로 나눈 Scene들에서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숲을 탐험하는 게임이다.

 

 

이번 과제를 진행하면서 배운 점은

 

유니티 프로그램과 C# 뿐만 아니라 유니티의 에셋 스토어를 이용하는 방법이라거나,

 

게임을 만드는데 있어서 전체적인 스토리와 구성, 레벨의 디자인을 생각한 후에

 

이를 어떻게 유니티와 C#을 이용하여 구현할 것인지 고민하는 점을 배웠다.

 

짧은 시간이라 모든 것을 완벽하게 배우고 지나가지는 못했지만,

 

전반적으로 게임의 처음과 끝을 설정하고, 그 내부를 하나씩 채워나가는 과정을 겪으며

 

프로토 타입으로 게임의 기본 뼈대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 게임이 가능성이 보이고 추후에 시간이 주어진다면,

 

ReadMe에 적어둔 게임의 디자인을 따라서 게임을 완성해보고 싶다.

 

 

 

추가로 해설 강의를 들으면서 적어둘 내용은 벡터에 관한 내용이다.

유니티에서 크게 활용할 부분을 적어보면

 

벡터는 크기와 방향이 있는데
크기를 비교하고 싶으면 magnitude로
방향을 제거하여 크기만 비교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방향을 비교하고 싶으면 Normalize를 해서
방향만 가진 크기가 1인 단위벡터로 만들어서 비교할 수 있게 한다.

 

벡터 2개의 차는 한 벡터가 다른 벡터에게 가는 벡터가 나오는 점으로

Player(OA)와 Monster(OB)가 있는 경우,

Player 벡터에서 Monster 벡터를 빼면 Monster에서 Player로 가는 벡터를 구할 수 있다.

OA - OB = BA

이는 Monster가 Player를 쫓을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

 

오늘의 해설 강의에서 위의 내용은 꼭 가져가야 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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