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22_NavMesh

2023. 12. 23. 04:09IT/TIL

오늘의 TIL은 유니티에서 AI를 사용하는데 쓰이는 기능인 NavMesh에 관한 내용이다.

 

우선 유니티의 공식 문서의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AI.NavMesh.html

 

Unity - Scripting API: NavMesh

Use the NavMesh class to perform spatial queries such as pathfinding and walkability tests. This class also lets you set the pathfinding cost for specific area types, and tweak the global behavior of pathfinding and avoidance. Before you can use spatial qu

docs.unity3d.com

 

아직은 배우는 입장으로 많은 것을 알지는 못하지만, 지금까지 공부한 것들을 정리하면,

 

NavMesh라는 기능은 몬스터 등을 만드는데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게임 오브젝트에 walkable를 지정한 후에 Bake를 하는 과정을 거치면,

 

해당 AI를 탑재한 몬스터가 Bake로 생성된 타일들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특히, 이 기능은 AI가 이동할 수 있는 가상의 경로를 생성하고 장애물을 피하며 정해진 경로를 따라 이동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AI를 탑재하는 몬스터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

 

 

이런식으로 Inspector 창에서 해당 몬스터의 부피(반지름, 높이)를 지정할 수 있고,

 

해당 몬스터가 올라갈 수 있는 경사각, 올라갈 수 있는 계단의 높이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이후 몬스터의 설정에서

몬스터의 속도, 회전속도, 가속력, 정지거리, 탐색 가능한 거리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아직은 모든 기능에 대해 자세히는 배우지 못했지만,

 

지난 강의와 더불어 오늘 있었던 스탠다드 특강을 통해서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AI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일 것으로 생각되는 NavMesh를 정리해봄으로써

 

해당하는 기능이 필요할 때, 꺼내볼 수 있는 나만의 메모리를 만들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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