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2_기록

2023. 10. 12. 20:57IT/TIL

게임개발 종합반 3주차

 

3주차 강의에서는 2D 게임 만들기로

6시 방향에서 12시 방향으로 탄막을 발사하는 인베이더류의 게임을 만들었는데

 

이 강의에서 두 개의 씬을 만들어서 이어주기

여러 타입의 개체 만들기,

각각 개체마다 type을 나눠서 각 개체의 특징(체력, 속도)을 주는 법과

각 개체들이 나타나는 것을 구분하기 위한 level 조절을 배웠다.

 

처음에 개체를 하나 만든 후에 복제하는 과정에서

component를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부분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했어서

여러번 개체를 만들고 지우고 하는 과정이 있었는데,

이를 통해서 각 개체를 만드는 경우에 설정해야되는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animation을 만드는 과정을 2주차까지는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었는지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시간을 들여 공부한 끝에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다.

 

각 개체들에게 type을 지정하는 경우에는 유니티의 강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는데

public int type;

이라는 한 줄을 추가한 것으로 간단히 개체들의 type을 나눌 수 있었으며,

개체들의 script에 type란이 생겨서 확인하기에도 쉬웠다.

 

 

 

오늘은 공부하는 과정에서 세 번 벽에 막혔었는데,

첫 번째는 개체의 두 가지 상태(hungry와 full)를 나누는 과정에서 이미지 할당하는 부분에서 문제점

두 번째는 작성이 끝난 개체를 복제한 후에 animation을 입히는 과정에서 component를 제거한 후에 animation을 입혀야되는 문제점

세 번째는 level에 따른 개체의 등장에서 if문을 사용하는 경우에 구문들을 사용할 때 조건들을 주의할 점

으로

오늘 확실히 파악했으니 이후에는 위의 문제로 막히는 일이 없도록 주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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