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3_기록

2023. 10. 13. 20:53IT/TIL

게임개발 종합반 4주차

 

4주차 강의에서는 2D 게임 만들기로

보드게임의 기초라고 할 수도 있는데 카드 짝 맞추기 게임을 만들었다.

 

게임을 구성한 단계로는

뒤집을 객체(카드) 만들기 및 배치하기 -> for문 사용법과 배치를 위한 수학적 사고

기본 상태 및 뒤집는 상태 애니메이션 만들기

뒤집은 후의 카드를 비교하기 -> null 값을 이용한 2개 카드의 tag값 비교하기

-> 카드 2장의 상태를 null인지 지정되어있는지 파악하고 2장의 카드에 tag값을 지정한 후에 비교

-> tag 값이 같다면 삭제, 다르면 원래대로 돌리기

남은 카드 수가 2장이라면(무조건 2장을 뒤집으면 모든 카드를 지우는 시점이라면)

-> 게임 종료하기 및 재시작이 가능한 버튼 만들기

시간제한 설정하기

의 단계로 게임을 만들었다.

 

3주차 강의에서 애니메이션과 이미지 지정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덕에

카드 생성 및 나타내기, 배치하기 등의 작업은 수월했다.

이전에 코딩을 하면서 i와 for문을 응용하는 것을 배웠던 것도 도움이 되었다.

 

이후에 카드를 비교하는 과정이 이번 주차에서 어려웠던 부분인데,

null 값을 이용하는 것과 null 값인 경우 카드 번호(tag)를 지정해주는 것은 이전에 공부하지 못했던 것으로

어렵진 않았는데 이렇게도 응용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

(이전에 했었던 방법으로 작성했더라면 코드가 더 길고 복잡했을 것이다)

 

이후의 부분은 이전주차들에서 배웠던 것들로 유니티 기본 사용법을 복기하는 느낌으로 진행했다.

 

4개의 게임을 만들면서 확실히 2D에서의 유니티 사용법을 배운 것을 느꼈다.

기본씬 구성하기, 씬 전환하기, 애니메이션 만들기, 특정 조건에 따라 변화할 수 있게 함수 작성하기 등

저번주까지는 전혀 알지 못했던 유니티와 C#의 기능들을 배울 수 있는 한주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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